마케팅 포지셔닝 / 알 리스 / 십일월출판사
마케팅 포지셔닝알 리스 지음 | 에스앤씨 옮김 십일월출판사 평점(5): 5점 |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이고, 포지셔닝은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서 고객의 귀에 들리게 하고 잠재 고객의 머릿속에 상품의 위치를 유리하게 확복하기 위한 목적에서 행해지는 마케팅 활동이 곧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현재는 광고의 효과는 점점 낮아짐에도 불구 하고 광고량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의 양뿐만 아니라 광고 효과를 보고자 하는 사람의 수도 늘고 있습니다.
모든 광고가 갖는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는 기대감을 높이는 것 입니다. 내가 광고하는 상품 이나 서비스가 소비자가 기대한 대로의 기적을 일으킬 것이라는 환상을 빨리 만들어 내는 것이 광고의 효과 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목차에서 차별화가 됩니다.
각 장의 소제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장에서 어떠한 내용이 펼쳐질지 키메세지를 담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한장 한장 읽을때 마다 알리스와 잭트라우트의 명강의에 고개를 끄덕 일 것입니다. 포지셔닝의 의미로 시작해서, 포지셔닝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고객의 머리 속에 어떻게 회사나 상품이 선택되게 해야 하는지, 회사나 제품이 처한 상황에 따라 선도자로 또는 추격자로서, 경쟁자로서 어떤 빈큼을 찾아내어 행동해야 하는 지를 설명하고 있으며,기업, 제품, 서비스가 각각 어떻게 잠재고객의 머리속에 파고들어야 하는 지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마케팅 전쟁에서 말한 공격이나 방어의 방법만큼, 어느 순간에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마케팅을 전공하였거나, 기업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더구나 신제품과 관련한 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은 꼭 책상위에 놓고 Bible처럼 읽어야 할 책입니다. 마치 고객의 머리를 항해하는 마케팅선의 지도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1인 기업 시대입니다. 내가 비록 한 회사의 구성원으로 월급을 받는 셀러리맨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한개의 기업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나의 경쟁력이 회상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며, 곧 나의 가치가 되는 것입니다. 이 책 23장은 나 자신과 그 경력을 어떻게 포지셔닝 하여야 하는지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것이라고 믿습니까? 만일 그렇게 일하고 있고 성공하였다면 축하드립니다.
알과 잭은 '성공과 행운에 이르는 길은 본인 자신 속에는 없다'는 것이 진리라고 말하며, 성공에 이르기 위한 유일하고 확실한 길을 안내할 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내가 성공을 향하여 타고갈 말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읽어 보십시오. 마케팅은 곧 포지셔닝이라는 인식을 분명히 갖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수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