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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원어성경 주석에서 강해까지 / 류근상 / 크리스챤출판사

한스킴 2015. 1. 13. 20:42


구약원어성경 주석에서 강해까지

작가
류근상
출판
크리스챤출판사
평점
3.5점




구약원어성경 주석에서 강해까지

Robert B. Chisholm/류근상옮김크리스찬. 2003. 430p

 

 

1히브리어 성경 활용의 필요성

 구약성경을 가르치거나 설교하는 사람들에게 히브리어 지식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다히브리어에 대한 핵심적인 지식과 성경주해 방법을 터득하고 바른 신학적 주석만 할 수 있다면히브리어 성경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유익하며 박진감 넘치는 설교를 할 수 있을 것이다강단에서 흘러나오는 생동감 있는 말씀을 들으면서 구약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뜨게 될 것이며교회는 하나님과 그의 뜻을 깨닫는 일에 더욱 깊이 뿌리 내리게 될 것이다.

 

 1.목회자는 왜 히브리어를 활용하지 않는가?

 구약성경의 권위에 대한 바울의 분명한 언급에도 불구하고(딤후3:16) 구약에 대한 신학적 가치를 폄하하거나 열등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어떤 사람은 본문 중심의 주석적 설교가 부적절하며 교회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본문을 도덕적 메시지로 바꾸거나아예 본문은 무시하고 소위 실제적인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시대적 설교를 선호한다이들에게 원어 연구는 신간낭비일 뿐이다.

 

 2. 왜 시대의 풍조를 거슬러야 하는가?

 영적 복리를 책임지고 있는 목회자들의 수준은 보다 높아야 한다성경을 가르치는 자를 감싸주거나 증명해 줄 곳은 없다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수준을 높이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자신이 가지 최선의 능력을 다해 성도들을 대해야 한다번역물이나 주석서들은 내용이 서로 다를 때가 많으며 때로는 본문 해석상의 중대한 차이가 발견되기도 한다이것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별해 내지 못한다면본문의 의미는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전달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2성경해석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들과 사전교재 소개가 되어 있다.

 

3본문 비평의 기초 본문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본문이 무엇을 말하는가?'라고 묻기 전에 먼저 '본문이 무엇인가?'라는 질문부터 한다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다이상적인 본문 비평은 본문의 배경이 되는 역사를 이해하고 본문에 대해 증거 하는 다양한 문헌들을 원어로 읽을 수 있어야 하며고대 필사자의 관행이나 취향에 대해서도 정통해야 한다가장 비판적인 주석서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현명한 본문 비평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

 

 기본적인 원리

 1)외부 자료를 근거로 본문 비평적 판단을 독단적으로 내려서는 안 된다.

 2)본문 비평적 판단의 근거는 내용 묘사어휘구문론 및 문맥적 상황과 같은 내부적 요인이 되어야 한다독본의 선택은 다른 독본의 생성을 가장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 본문 길이는 보다 짧은 독본이 선호되는데 그 이유는 적어도 본문이 길고 의미가 명확한 것은 의심이 들기 때문이다그러나 haplography(중자 탈락), homoioteleuton(동미 탈락같은 의도적이지 않은 필사자의 오류도 짧은 본문을 생성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3)어려운 시적 본문에서는 추측에 의한 수정 및 본문의 재구성도 때로는 필요하다. - 정당한 '본문의 재구성'이란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문맥적 전후 상황이 일치하지 않는 본문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4누가 옳은가말의 기능과 역할

 1. 단어의 용법과 의미

 단어의 의미를 결정 할 때 주어진 문맥적 상황 안에서 언어적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예를 들어 "뛰다"라는 동사는 기본적으로 '발로 재빨리 움직이다'라는 문자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오늘날 이 동사에 담긴 다양한 뉘앙스를 모두 담아 내지 못한다이 단어는 다양한 문맥적 상황에서 여러 가지 구문론적 결합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이 동사 뒤에 for office라는 문구가 나오면 '선거에서 상대방과 겨루다'라는 뜻이 된다그러나 run a newspaper article이라는 문장에서는 '출판하다'라는 뜻이 된다.

 1)기본적 개념다양한 은유 및 다중적 의미

 히브리어 단어의 의미를 판단하기 위해서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그 단어의 용법을 파악하여 기본적 적의를 밝히는 일이다אָב(아버지)라는 단어는 다양한 은유적 의미를 가진 또 하나의 예이다이 단어는 종종 아버지할아버지와 같이 '조상'이라는 문자적 의미를 가진다.또 민족의 조상을 의미하기도 한다이 단어는 또한 존경의 의미로도 사용되며(삼상24:11) '아버지와 같은 보호자'라는 은유적 의미로도 사용된다.(29:16, 9:6)

 2)피해야 할 '의미적 오류'

 a.한 단어의 구체적인 용법과 관련하여 하나 이상의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즉 주어진 문맥에서 한 단어의 의미를 결정할 때 먼저 어떠한 범주의 용법이 가장 적절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b.단어나 구의 모든 추상적 용법(관용적 표현뒤에는 그림을 보는듯한 구체적인 단어가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이러한 가정은 설교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는지는 모르나 동시에 허황된 해석을 낳게 한다.

 c.본문을 늘이거나 특별한 의미를 잘못 적용해서는 안 된다다른 문맥적 상황에서 적용해야 할 특정한 의미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

 3)의미 영역 및 동의어

 보다 넓은 문맥적 상황을 통해 의미론적 차원에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방식은 해석자가 가져야 할 또 하나의 언어 연구 자세이다동의어의 용법에 대한 비교 및 대조가 포함된다.

 

 2. 희귀 단어의 의미 파악

 때로는특별히 히브리 시에서는 구약성경에서 희귀하게 쓰이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사실 구약 성경에는 해팍스 레고메나(hapax legomena: 한 번밖에 나오지 않는 단어)가 많이 있다희귀 단어 및 해팍스 레고메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성경 히브리어 내에서의 파생어에 대한 연구와동족어로부터 얻어진 증거그리고 단어가 사용된 본문의 문맥적 상황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3. 단어의 수사학

 구약에는 종종 고도의 수사학적 기법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화자나 저자는 발음을 이용한 기법 및 반복을 통해 자신이 말하려는 주제로 주의를 끈다반어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이중 의미를 통해 본문을 초기의 전통과 연결시키기도 하며수사학적으로 풍자적인 문장을 생성하기도 한다.

 1)단어의 반복 Word repetition

 때때로 화자나 저자는 '핵심 단어'를 반복함으로 주제를 강조하기도 한다핵심어의 반복은 종종 주제와 관련되며 대조에 초점을 맞춘다.

 2)음성적 수사학 Soundplay

 성경의 시인들이 유사한 음의 단어들을 통해 의미를 강조하는 기법을 사용하는 예가 있다이사야 24:17-18a 세가지 심판의 도구(פַּ֥חַד וָפַ֖חַת וָפָ֑ח )  모두 פַּ֥חַ로 시작한다같은 음의 반복은 본문에 관심을 끌게 하며 특히 심판의 불가피성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유사한 발음이 말해주듯이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는 하나로 연합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을 파괴한다.

 3)이중 의미 Double Entendre

 화자나 나레이터는 경우에 따라 하나의 단어가 동일한 문맥에서 여러 개의 의미를 가지는 이중 의미를 도입한다.

 4)동사적 인유 Verbal Allusion

 화자나 저자는 수사학적 기법의 하나로 핵심 단어나 구를 사용하여 이전 사본을 암시하기도 한다이 경우 인유된 단어나 구의 용법에 대해 잘못 해석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인유는 창조적인 해석의 여지는 제공하나 동시에 주의를 요한다인유의 경우 두 본문 간의 동사의 연결이 정확해야 하며본문에 포함된 단어나 구는 숙어와 같이 자주 사용되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특히 두 본문의 주제가 사상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므로 문맥언어적으로도 연결 되어야 한다.

 

5구문론적 구조 파악 히브리어 구문론의 기초

 히브리어 기초 과정은 주로 음운론과 형태론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통사론은 고급 과정에서나 다룬다히브리어에 대한 언어적 이해 및 주해에 음운론과 형태론에 관한 지식이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석의에 관한 문제들은 구문론적인 문제에서 비롯된다.

 

 1. 명사

 1)(Gender)과 수(Number)

 모든 히브리어 명사는 문법적으로 남성 혹은 여성에 속한다남성 명사가 단수일 경우 특별한 성/수의 표시가 없다복수일 경우 남성 복수는 전형적으로  .ים이라는 접미사가 붙는다여성 단수의 경우 전형적으로  ה    ת 가 단어 맨 끝에 온다여성 복수 명사의 경우   וֹת가 붙는다쌍수는 신체의 기관과 같이 원래 쌍으로 되어 있는 사물에 사용된다.

 2)상태(state)와 격(case)

 명사의 기본적 형태는 절대형이다한 명사가 다른 명사를 수식하는 구문론적 관계를 가질 때 수식을 받는 단어를 연계형수식하는 단어를 속격이라 부른다영어에서처럼 히브리어도 격을 나타내는 접미사는 없다그러나 모든 히브리어 명사는 격의 기능을 가진다히브리어의 겨에는 주격(nominative), 소유격(genitive) 및 대격(accusative)이 있다.

 

 2. 형용사와 분사

 한정적 형용사는 수식하는 명사 뒤에 오며 명사의 성과 수 및 정관사/부정관사와 일치한다서술적 형용사도 명사 뒤에 올 수는 있으나 대개 명사 앞에 온다이들은 주로 부정관사를 취한다분사는 동사적 기능을 가진 형용사이다.

 

 3. 대명사

 인칭대명사는 독립적으로 제시되거나 접미사로 첨가되기도 한다독립인칭대명사는 동사나 분사또는 함축적 be동사의 주어 역할을 한다접미사로 첨가된 인칭대명사의 경우 명사나 전치사동사 및 대격 기호등과 결합한다명사에 첨가된 인칭대명사는 대개 소유를 나타낸다부정사나 동사적 명사 및 실명사적 분사에 첨가될 경우 주격 또는 목적격이 된다또한 정형동사나 대격 표시에 사용될 때에는 목적격이 된다.

 

 4. 관사

 히브리어에 정관사(the)는 있으나 부정관사(a/an)는 없다정관사의 일반적인 형태는  הַ가 접두 된다이어지는 철자가 후음일 경우 정확한 모음의 형태는 변화한다정관사의 형태는  הָ  또는   חֶ이다시적 문체에서는 종종 관사가 생략되기도 한다명사가 속격 관계인 경우 관사는 드러나지 않는다관사가 소유격과 함께 올 경우 정관사를 분명히 표시한다.

 

 5. 불변화사(Particles)

 a.전치사이들의 용법은 대부분 매우 유동적이다전치사는 독립적으로 다루어서는 안 되며 특정 동사 + 전치사의 조합으로 다루어야 한다.

 b.부사히브리어에는 부사가 많지 않다부사적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전치사구나 명사를 이용한다.

 c.부정을 나타내는 말히브리어에는 부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불변화사가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לֹ֤א 가 있다.

 d.접속사주요접속사는  וְ, כִּ֚י , אָמַ  등이 있다.

 e.의문사히브리어는 의문 불변화사가 있다이것은 문장의 첫 번째 단어에 הַ를 접두 시켜 만든다모든 의문문에 이 불변화사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억양에 의하여 의문문을 만들기도 한다.

 f.존재/임재יִשְֹֽׁ 는 존재나 임재를 나타내는 불변화사이다.

 g.대격대격 불변화사 אֶת־ 는 전형적으로 정형 대격 앞에 나타나며 적절한 번역이 없다고유명사나 관사를 가진 명사 및 대명사의 접미사를 가진 명사 등이 정형 대격으로 분류된다이 불변화사는 시에는 비교적 드물다.

 

 6.부정사

 부정사는 동사적 명사이다결론적으로 이들은 문장에서 명사나 동사의 기능을 한다히브리어에는 절대형 부정사과 연계형 부정사 형태가 있다.

 

 7. 동사

 1)인칭성 및 수

 정형 동사의 인칭성 및 수는 기본 동사 어근에 접두 또는 접미된 대명사적 요소에 따라 나누어진다히브리어는 현대 영어보다 대명사적 요소의 표현이 보다 정교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한다히브리어 동사변화에서 3인칭 복수는 남성과 여성이 구분되며 2인칭에서 성과 수의 구별이 있다 성과 수의 구별은 2인칭 형태가 사용되는 직접 화법에서 특히 중요하다.

 2)어간

 히브리어의 동사 어간 체계는 태(voice), 인과관계(causation) 및 타동성(transitivity)등을 나타낸다. 7가지 주요 어간은 칼(Qal), 니팔(Niphal), 피엘(Piel), 푸알(Paul), 히트파엘(Hithpael), 히필(Hiphil), 호팔(Hophal)이다.

 3)(Aspect) 및 법(Mood)

 접미사에 따른 동사변화/카탈 패턴qatal pattern(완료형)과 접두사에 따른 동사 변화/익톨 패턴yiqtol pattern(미완료형)으로 나눈다동사 변화는 시제를 나타내지 않는다시제는 문맥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그 대신 동사의 어형 변화는 상(aspect)을 나타낸다즉 행위와 시제와의 관계를 완료진행 중 및 반복으로 나타낸다.

 4)연속된 의지형(Volitional forms in Sequence)

 의지적 형태는 종종 연속해서 일어난다주어가 바뀌지 않은 경우 이러한 형태는 동의어나 병행구를 이루거나 또는 단순히 연속해서 언급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연속해서 연급 될 경우 목적이나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8. 종속절

 (clause)은 주어와 술어를 포함하는 단어의 그룹으로서 문장의 한 부분을 형성한다절은 단독으로 하나의 문장을 형성하기도 하고 다른 절에 종속하기도 한다독립절은 자체적 요소로서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이 된다종속절은 문법적으로 독립적(즉 주절)에 종속된다.

 1)명사절문장에서 명사 상당어구를 형성하며 주격소유격 및 대격 기능을 한다.

 2)관계절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한다이들은 전형적으로 관계대명사에 의해 도입된다그러나 관계대명사는 경우에 따라 특히시에서 생략되거나 함축되기도 한다.

 3)시제절시제절은 주절의 행동이나 상태의 시제를 제공한다이들은 전형적으로 כִּ֚י나 시제를 나타내는 전치사와 함께 시작한다.

 4)조건절주절과 관련된 조건을 제시한다.

 5)양보절양보절에서 화자는 확인이나 거절에 대한 사실을 인정한다.

 6)예외절/제한절주절의 행동이나 상태에 대해 예외나 제한을 둔다.

 7)비유절주절에 언급된 개념을 비교한다.

 8)원인절/설명절주절의 행동이나 상태에 대한 이유나 원인을 나타낸다.

 9)목적절/결과절주절의 행동의 결과를 나타낸다.

 

6문장의 구조 분석 히브리 산문 및 시의 기본적 구조

 성경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큰 문학적 단위의 구조를 살펴보아야 한다산문의 경우 이 말은 문장이 어떻게 형성되며 이야기를 구성하는지를 살펴본다는 의미가 된다특히 시를 해석할 때는 기도나 찬양 또는 서술적 표현에 사용된 평행구의 다양한 용법에 대해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1. 히브리 산문

 1)기본적 체계

 접속사(바브연속법)+동사(단축형/과거형)+주어(진술된 경우). 동사가 부정의 뜻을 가질 경우 접속사는 정상적인 형태를 취하며 동사는 접속사에 결합된 부정사 뒤에서 접미사 변화를 일으킨다문법학자는 기본적 동사 패턴을 '바브 연속법 미완료형(the waw-consecutive with the imperfect)라 부른다이 패턴을 이 책에서는 와이익톨(wayyiqtol)패턴이라고 부른다.

 

 2)비정상적 구조

 히브리 산문의 구조에는 정상적인 패턴의 체계를 벗어나거나 방해하는 비정상적 구조가 있다즉 접속사 뒤에 동사가 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주어가 없는 형태는 흔하다접속사 뒤에 Wayyiqtol 형태 대신 완료형이 오는 경우도 가끔 있다.

 3)인용문

 대부분의 산문에는 인용문이 포함되어 있다인용문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연속 또는 결과재개반복구체화제한 시키는 기능을 한다.

 

 2. 히브리 시

 1)시적평행

 a.단순평행기본적 구조는 두 개의 진술이 나란히 놓이는 평행법이다이들 두 구절 간의 정확한 개념적 관계는 가변적이다두 번째 행이 첫 번째 행에 대해 가지는 관계는반복구체화보충설명진행 또는 결과비교대조 한다.

 b.복합적 평행때때로 시인은 세 개 이상의 행을 가진 복잡한 구조를 사용한다.

 

 2)시적 산문

 성경의 산문은 때로는 시적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이것은 나레이터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찬양할 때 특히 그러하다히브리 시적 산문에 사용되는 Wayyiqtol 형태는 주로 시적 평행이라는 문체적 기법과 함께 사용된다평행구조에서 wayyiqtol 형태는 연속적 기능보다 단순한 반복적 기능에 많이 사용된다또한 시적 산문의 wayyiqtol 형태는 다른 동사적 형태와의 결합으로 어순이 정상적인 산문 형태보다 훨씬 자유롭다.

 

7문학적 구조분석 문학으로서의 산문과 시

 성경을 해석하는 사람은 본문이 말하는 내면 깊이 들어가 고대 이스라엘의 상황에 적용된 것 이상의 의미를 찾아내어야 한다본문의 뜻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역사적 배경과 본문이 반영하고 있는 문화적 실체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또한 해석가는 구약 성경의 두 가지 주요 문학적 장르즉 산문과 시의 특징에 정통해야 한다이야기의 골격을 형성하는 산문은 법적 자료나 보고문 및 계보와 같은 다른 문학적 형태와 결합되어 있다시적 장르에는 시잠언경구연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구체적인 문학적 형태가 포함되어 있다예언서에 기록된 대부분의 글은 시적 형태로 되어 있으며 산문 속에 시가 들어 있는 것도 있다.

 

 1. 산문(Narrative Literature)

 1)구약 성경의 산문에 대한 접근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구약의 산문에 대해 자료 비평이나 형식 비평 및 편집 비평에 의존한다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은 본문의 역사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하거나 부인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이들은 원본에 집착하며 사본의 경우 내용이나 문체상의 불일치와 관점상의 모순이 발견된다는 이유로 사본전달 과정에서의 오류 미 다양한 자료와 전승의 혼합 가능성을 전제한다이러한 접근법은 일부 비평가드에 의해 비판을 받아 왔으며 특정 집단에서는 성경의 의미를 왜곡할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이들의 무용론을 주장하였다.

 해석의 목표는 고대 이스라엘에게 해당되는 저자의 원래 의도를 찾아내는 것이다이러한 저자의 의도는 성경 신학과 적용의 기초가 된다산문에 대한 적절한 해석적 접근법은 문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문학적 접근법은 a.문학성 및 주제적 통일성을 드러내어야 하고b.산문을 구성하는 모든 문학적 제 요소들에 대해 설명해야 하며c.보다 큰 문학적 단위와 어떻게 부합되는가를 보여주어야 한다이렇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원래 의도하신 대로 산문을 읽게 되며 신학적 원리들을 찾아 낼 수 있는 것이다.

 

 2)이야기의 기본 요소

 a.배경대부분의 이야기는 명백히 드러난 외형적 극적 배경을 가진다또 시간적역사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역사 문화적 배경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때가 있다.

 b.등장인물성경을 읽을 때 등장인물들에 대한 평가는 중요하다.

 c.구성서로 관련 있는 사건들의 연속으로서 통일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작과 진행 및 결말로 이루어 진다.

 

 3)히브리 산문의 문학적 특징

 a.관점인용문의 경우는 예외이지만 대체로 산문은 나레이터의 관점을 반영한다.

 b.보고문대화와 인용문은 히브리 산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그 이유는 이들이 등장인물에 대한 많은 것들을 보여주며 구성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때때로 다른 사람이 한 말을 그대로 전하는 보고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여러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c.반복과 변화히브리 산문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기도 한다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주로 수사학적 목적을 위해 반복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d.대조와 유추나레이터는 종종 문학적 소품을 사용하여 대조를 하거나 등장인물이나 행위를 강조한다소품은 이야기에서 보다 중요한 것을 드러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e.모호성과 생략저자와 같은 시대의 문화나 경험을 공유한 독자들은 우리에게는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 여러 가지 암시들이나 내용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우리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생략하고 말하고 싶어하는 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성경에서 볼 수 있다.

 

 4)문학적 형태의 다양성

 이 장르에는 계보(genealogies)나 보고문(reports)과 같은 다른 문학적 형태도 포함되어 있다.

 5)구약 산문의 위치과 전후 관계

 산문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각 권에 있는 개별 산문이 어떻게 보다 큰 단위의 문맥에 기여하며 또는 그것으로부터 영향을 받는지 알려고 해야 한다.

 

 2. 시문학(Poetic Literature)

 1)문체와 문학적 기법

 시편잠언 및 예언서의 많은 부분을 포함하여 구약성경의 대부분은 시적 형태로 쓰였다시는 평행 구절로 이루어진 문학적 구성으로경험이나 생각 및 감정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생생하게 나타내며 산문보다 훨씬 풍부한 이미지를 사용한다.

 a.비유(comparison)

 이미지는 사람의 관심을 끌고 감정을 사로잡는 생생하고 은유적인 언어이다시에 있어서 이미지를 창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비유이다시인은 비유를 통해 은유를 확장한다종종 명백하게 진술되기 보다는 함축적인 경우가 많으며특별히 역설을 포함할 때 효과적이다.

 b.의인화(Personification)

 의인화는 비인격적 대상에 대해 인격적 행위나 인물묘사를 하는 비유의 한 형태이다예를 들어 이사야는 포로들이 돌아온 사건에 대해 '산들과 작은 산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55:12)라고 그들이 축복을 받을 것임을 언급하였다.

 c.신인동형동성론적 언어(Anthropomorphic Language)

 성경의 시는 종종 하나님에 대해 손과 팔 및 눈 등 완전한 신체적 기관을 가지신 분으로 나타내 신인동형동성론적 표현을 사용한다그들은 하나님을 목자전사농부낭만적 연인아버지 등 전형적인 인간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묘사한다.

 d.환유(Metonymy)

 단어나 구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다른 단어나 구로 대치되는 비유적 표현이다환유는 시적 장르에만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환유는 산문에서도 발견된다.

 e.상징적 언어(Symbolic Language)

 상징은 연관성이나 유사성 또는 약속을 통해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나타내는 것이다물질적 대상은 종종 추상적이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형태로 상징된다.

 f.원형적 언어(Archetypal Language)

 다른 유사한 정형을 낳게 만든 원래의 모델 또는 형태를 의미한다성경의 시특히 선지서는 종종 원형적 언어를 사용한다미래에 대한 예언적 이상은 선지자와 동시대인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주는 지리적문화적 특징에 의해 제시된다.

 g.상투적 언어(Stereotypical Language)

 상투적 언어는 문화나 전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틀에 박힌 관용구이다이러한 언어들은 종종 워낙 정형화 되어 있고 일반인들의 감정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어 어떠한 예외도 허용치 않는다.

 h.상징(Hyperbole)

 구약의 시인들은 종종 수사학적 효과나 본문의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특히 예언과 관련된 내용에서 상징이나 과장을 사용하였다이사야는 빛을 상징으로 사용하여 장차 있을 하나님의 구원과 새로운 축복에 관해 묘사하였다.

 

 2)시의 다양한 문학적 형태와 형식

 a.기도와 찬양형식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종종 정해진 틀을 사용하여 하나님을 예배하였다기도와 찬양의 책인 시편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드러나는 문학적 형태는 간고의 시이다.

 b.잠언적 형식

 잠언서에는 두 가지의 문학적 형식을 찾아볼 수 있다첫 번째는 교훈이며 호소의 형식을 취한다여기에는 교훈을 따르라고 격려하는 동기유발적 진술이 덧붙여진다두 번째 기본적 형식은 설명적 잠언이다설명적 잠언은 호소하는 내용이 없으며신학적 또는 경험적 내용에 대한 일반적 형식을 취한다.

 c.예언적 형식

 예언서에도 산문적 요소가 있으나 선지서의 대부분은 시적 형태가 지배적이다가장 광범위하게 볼 수 있는 형식은 심판에 관한 신탁이다이 신탁은 주로 심판의 이유와 심판에 대한 공식적인 선언의 두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8장 주해의 실례

 

 1. 주해 방법의 기초

 1)주해를 위한 준비

 a.1단계숲을 보라 - 본문의 문학적 단위를 규명 한 후 각 단위에 대한 시험적인 구조/단락 분석을 실시한다.

 b.2단계숲으로 들어가라 - 본문에 대한 예비적 번역 및 각 단락의 기본적인 구조를 분석한다본문에 대한 예비적 번역 후 각 절의 평행 형태에 대해 규명한다.

 c.3단계나무를 보라

 명사와 형용사/분사를 분리한다.

 모든 대명사(접미사 포함)를 분리하고 선행사를 찾는다.

 모든 관사 전치사 및 접속사를 살펴본다.

 모든 부정사를 분리한다.

 모든 동사의 형태를 분석한다.

 각 단어나 구의 정확한 문맥적 의미를 파악한다.

 핵심단어를 분리한다.

 본문비평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조사한다.

 중요하거나 비정상적인 종속적을 찾아내어 분석한다.

 본문에 대한 현대 번역과 훌륭한 주석을 몇 가지 참고한다.

 d.4단계관찰에 대한 종합: 3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1-2단계의 결론을 수정한다.

 e.5단계모든 요소에 대한 철저한 조사 - 산문을 대 할 때 주된 이야기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기는 쉬우나 외견상 중요하게 보이지 않는 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충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모든 미세한 부분에 대해 이것이 어떻게 문맥과 부합되며 메시지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은유적 언어가 어떻게 본문의 수사학이나 메시지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f.6단계숲을 떠나라 - 산문을 해석할 경우 전체적인 이야기나 에피소드의 구조를 파악해야 하며전체 이야기의 문학적/신학적 주제와 교훈에 대해 요약해야 한다.

 g.7단계다시 숲을 바라보라 - 산문에서 전체 이야기의 문학적/신학적 주제를 주변 문맥이나 또는 보다 큰 이야기 단위와 연계해서 생각해 본다시집 형식으로 되어 있는 본문의 경우 산문과 달리 전체를 관통하는 이야기의 흐름이나 에피소드의 배열이 없기 때문에 각 문학적 단위의 문학적/신학적 주제를 시집 전체의 전반적인 주제와 연결시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약원어성경 주석에서 강해까지를 읽고 나서;

 히브리어를 보고읽고노래를 부르면서 감격하여 눈물을 흘리던 시간이 1년이 되었다신학대학원에서 가장 부담이 되었던 히브리어를 가장 재미있게 공부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였다. Robert B. Chisholm의 저서는 좀처럼 읽기 진행이 되지 않았다결국 책을 목차를 따라가면서 제목을 끝까지 넘겨보고 나서야 어렵지만 잘 정리되고친절하게 가르치려고 애쓴 저자의 노고가 보였다. "성경 히브리어 울판/권성달"은 문법에 대한 용법에 대하여 자세하고 빠짐없이 수록하여 히브리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히브리문법 중급이상의 실력을 만들어 준다면, Robert B. Chisholm의 저서는, '성경 히브리어 울판'에서 배웠던 문법에 대한 실력을 직접 주석과 강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안내를 하여준다특히 6장 문장의 구조 분석은'성경 히브리어 울판'에서 배웠던 것을 더 강화해 주고, 8장은 주해의 실례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성경을 가지고 연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주는 것으로 실제적인 도움이 된다. 9장은 이제까지 배운 것을 주해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준다어렵지만 좋은 서적이라는 것을 동의할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은 어렵게 읽었지만 보람 있게 하여 준다.

 

 목회자들이 왜 원어를 공부하지 않고, 그것을 설교에 이용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저자는 1장에서 목회자들이 구약에 대한 신학적 가치를 폄하하거나 열등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그것은 너무 과한 지적인 것 같다. 그것이 미국적 상황이라면 이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의 목회자는 구약의 신학적 가치를 폄하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이지 않다. 외국에서 배운 목회자들이 늘어나면서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으로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지는 알 수 없다. 그런 사람이 늘어나면 본문 중심의 주석적 설교가 교회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본문을 도덕적 메시지로 바꾸거나, 아예 본문은 무시하고 소위 실제적인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예화적 설교를 선호하는 목회자들이 늘어날 수 있다. 지금도 원전을 연구하면서 강해설교를 하는 목회자는 많지 않다. 어렵기 때문이다. 예화를 찾고 그것을 설교하면서 성도들에게 감동을 주는 설교, 물론 좋다. 그러나 그것이 사람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성경에는 분명하게 말씀만으로 사람의 골수를 쪼개는 역사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성경만을 증거하여도 좋은 설교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어를 공부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이것이 아마도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었을 것이다. 원어 연구는 신간낭비가 아니라, 설교의 깊이를 더해 주는 거룩한 수고이다.